2025년 주목해야 할 키워드 "시성비"⏰란?
반응형
들어가며~
최근 소비 트렌드에서 "시성비"라는 용어가 자주 나옵니다.
가성비가 가격 대비 성능을 중시한다면 시성비는 시간 대비 성능을 중요시하는 새로운 소비문화입니다.
시성비의 정의
"시간 대비 성능비"의 줄임말로, 소비하는 시간 대비 얻을 수 있는 만족도를 의미합니다.
즉, 돈을 더 지불하더라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면 그것이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.
시성비가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는 이유?
1. 워라밸 문화의 확산
-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문화가 널리 퍼지면서 여가 시간의 가치가 상승했습니다.
- 개인의 시간을 더욱 소중히 여기는 사회적 인식 변화
2. MZ세대의 소비 특성
- 경험과 시간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 가치관 반영
- 효율적인 시간을 통한 삶의 질 향상 추구
시성비의 실제 적용 사례
1. 식생활 분야
- 밀키트 서비스 이용 증가
- 배달 앱 활용
- 프리미엄 즉석식품 구매
2. 생활 서비스 분야
- 세탁 대행 이용
- 홈클리닝 서비스 이용
- 퀵서비스와 즉 배송 이용
3. 교통 및 이동
- 근거리 이동 수단 다양화[따릉이, 킥보드]
- 택시 이용 증가
- 프리미엄 교통 서비스
시성비 소비의 장점과 단점
장점
- 시간 절약을 통한 효율적인 일산 관리가 가능하다.
- 삶의 질 향상과 스트레스 감소
- 취미 활동이나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 확보
단점
- 높은 비용 증가
- 과도하게 편리함 추구로 생활 능력 저하 우려
- 불필요한 서비스 이용 증가 가능성
현명한 시성비 소비를 위한 딥[Tip]
- 본인의 시간 가치를 파악하여 비교하기
- 실제 필요한 서비스인지 파악하기
- 비용 대비 시간 절약 효과 계산하기
-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득 파악하기
마치며
시성비는 2025년 새롭게 떠오르는 중요한 소비 기준입니다.
본인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적절히 활용하면 더욱더 풍요롭고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.
2025.01.09 - [생활정보] - 슬리퍼노믹스[Slipernomics]란? 집콕 경제가 바꾸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
슬리퍼노믹스[Slipernomics]란? 집콕 경제가 바꾸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
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"홈코노미"트렌드가 진화하여 등장한 단어입니다.슬리퍼노믹스(Slipernomics)란?집에서 편하게 생활하면서 소비하는 경제 현상입니다.즉, 슬리퍼(Slipper)와 경제
blog365.co.kr
반응형
'생활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사랑이 넘치는 날, 발렌타인데이를 특별하게 만드는 이벤트 아이디어 (14) | 2025.01.30 |
---|---|
갤럭시에서 삭제된 카카오톡 메시지 확인하는 방법 [24시간 이내 확인 가능] (7) | 2025.01.28 |
검색만 해도 포인트가 생기는 microsoft사의 "bing" (19) | 2025.01.21 |
쿼드데믹(Quademic)이란? 코로나19와 독감의 동시 유행 현상 (6) | 2025.01.12 |
슬리퍼노믹스[Slipernomics]란? 집콕 경제가 바꾸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 (23) | 2025.01.09 |
댓글